“디지털, 누구나 쉽게” 경남도, 도민의 생활 속 ‘통신복지’ 강화

경남 / 최성룡 기자 / 2025-05-26 16:31:49
-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부터 체험존까지, 생활 밀착형 디지털 역량 강화
- 공공와이파이 대폭 확대... 통신비 부담 줄이고 접근성 높여

[세계타임즈=경남 최성룡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디지털 격차 해소와 통신복지 실현을 위해 디지털 활용 교육 확대와 공공와이파이 인프라 확충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어르신 대상 맞춤형 교육부터 공공와이파이 확대까지, 디지털 접근성과 활용 역량을 동시에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경남도는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지 않은 어르신과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을 확대 운영한다. 올해 목표 인원은 5만 8천 명으로, 지난해보다 42% 늘어난 수치다.

교육은 경로당, 복지관 등 어르신 활동이 많은 장소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장소와 시간에 맞춘 맞춤형 방식으로 제공된다. 스마트폰과 키오스크를 활용한 음식 주문·결제, 교통서비스 이용, 민원처리 등 일상 속 디지털 활용법을 실습 중심으로 익히도록 해 체감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디지털 교육 예시>

▸디지털 기초: 다재다능한 스마트 씨!(스마트폰 활용), 키오스크 활용, 온라인 커뮤니티, 보이스피싱 없는 세상, 앱스토어 활용, 나도 이제 사진작가 등

▸디지털 생활: 편리한 뱅킹 서비스, 온라인 쇼핑, 스마트 건강관리, 편리한 교통생활, 정부24 공공서비스 활용, 스마트폰 영상편집 등

▸디지털 심화: 생성형 AI 활용, 생활속 코딩하기, 인공지능 예술가와 창작활동 등

▸디지털 특별: 재미있는 카드뉴스,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

※ 위 프로그램은 예시이며, 도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신청 가능

 

금융사기 디지털 피싱 예방 교육을 비롯해 어르신 영화관 나들이, 찾아가는 빨래방,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등과 연계한 협력형 교육도 함께 추진해 디지털 교육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디지털 교육을 원하는 도민은 누리집(https://www.디지털배움터.kr) 또는 콜센터(1800-0096)로 신청하면,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누구나 언제든 방문해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상설배움터’를 권역별로 3곳 신설하고, 키오스크·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체험존’도 기존 1곳에서 4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디지털 상설배움터

(3개소)

경남종합사회복지관(창원), 상락원(진주), 웅상출장소(양산)

디지털 체험존

(4개소)

기존: 김해동부노인복지관(김해)

신설: 경남종합사회복지관(창원), 상락원(진주), 양산노인복지관(양산)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디지털 접근을 위한 인프라도 확충한다. 농어촌 등 데이터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65개소에 공공와이파이를 신규 구축하고, 시내.농어촌버스 1,731대에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남도는 공공와이파이 확대로 도민들의 통신비 절감은 물론, 생활 속 디지털 편의성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이 모든 도민의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교육과 인프라를 함께 강화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평등하게 디지털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디지털 접근·활용이 어려운 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전 도민이 디지털 사회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디지털 포용사회’ 실현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