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듯한 마음을 나누는 조남유치원의 특별한 아나바다 운동

우리학교 / 송민수 / 2023-12-15 22:11:00
◦ 2023.12.6.(수)~12.8.(금) 3일간 연령별로 참여하는‘아나바다마음나눔
장터’실시
◦ 2023.12.15.(금) 아나바다마음나눔장터 수익물품 및 교직원 성금 1%복지 재단
에 기부
◦ 즐거움이 가득한 ‘아나바다마음나눔장터’ 놀이를 통해 배려와 나눔을 실천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2023.12.6.(수)~12.8(금) 3일간 조남유치원(원장 김미숙)은 학년별로 참여하는‘아나바다마음나눔장터’를 시행하였다.

 

 조남유치원에서는 특색사업인 ‘자연생태교육’과 관련하여 줍깅 및 환경캠페인 등을 통해 유아들이 지속가능한 환경발전교육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더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이 자원 재활용의 의미를 알고 나눔의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아나바다마음나눔장터’를 열게 되었다.
 

 

 가정과 연계하여 유아가 흥미를 잃어버린 장난감이나 도서, 이미 여러 개 가지고 있는 문구류 등 다시 사고 팔 수 있도록 깨끗한 물품을 가지고 오도록 안내하였고 다양한 물품이 모아졌다. 조남유치원 인성교육활동인‘마음씨앗통장’과 연계하여 학기 초 부터 각 학급에서 모으고 있던 마음씨앗을 화폐로 사용하여 일회성의 활동이 아닌 일련의 교육과정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유아들이 직접 장터물품을 수집하고 진열했으며 간판도 함께 꾸미는 등 유아가 주도적으로 장터 놀이를 계획하고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각 연령별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경험을 해보았다.
 

 특히 이번 ‘아나바다마음나눔장터’가 더욱 행복하고 특별했던 이유는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는 달콤·따듯 간식부스를 운영한 점이다. 실외 캠핑영역에서 교직원들의 지원으로 숯불에 고구마와 치즈, 마시멜로우를 구워 먹기도 하고 원장선생님께서 타 주신 따듯한 핫초코를 함께 나눠 마시며 나눔의 기쁨이 두 배가 되었다. 만5세 유아는 “내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친구가 기뻐하며 사 가는 모습을 보니 좋았다.”만3세 유아는 “바깥에서 간식을 먹으니 좋았다. 매일 먹고 싶은 맛이다.”라고 이야기 하는 등 행복 가득한 모습이었다.
 

 김미숙 원장선생님은 “유아들이 주도한 아나바다 마음 나눔장터 놀이를 통해 나눔과 배려를 자연스럽게 실천하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조남어린이로 성장하길 바란다 .”라고 말하며 아이들을 응원하였다.
 

 

 장터활동 수익으로 얻은 화폐는 물품(방한모자, 장갑, 양말)으로 교환하여 12월15일(금)에 시흥시 1%복지재단에 교직원들의 성금과 함께 기부함으로써 조남유치원 구성원 모두가 함께 나눔에 동참하며 사랑과 행복을 나누는 장으로 마무리하였다. 조남유치원은 앞으로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조남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