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사당놀이’ 공연 관람 통해 전통 이해·가정 연계 교육 실현
◦ 우리 문화 예술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체험 중심 활동으로 전통 문화 이해 및 예술적 감수성 증진
[파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다율유치원(원장 박경숙)은 2025년 7월 1일(화)에 유치원 학부모회 주관으로 유아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예술적 감성을 함양하기 위한 공연 체험 활동 ‘천지개벽의 남사당놀이’를 본원 강당(3층)에서 운영하였다.
이 활동은 유치원 학부모회에서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전통 문화체험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하게 되었다. 공연 관람 및 체험 활동은 유아들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여 더욱 의미 있는 활동이라 하겠다. 프로그램으로는 가면극(탈춤), 설장고, 사물놀이, 판굿 등 다양한 우리나라 전통놀이극이 펼쳐졌다.
공연에 앞서 각 학급에서는 ‘남사당놀이’의 의미 및 유래에 대한 사전 학습과 더불어 올바른 공연 관람 예절도 익혔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당일 질서 있고 즐겁게 공연을 관람하며 학습한 공연 예절을 실천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공연 체험은 유아들이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장구의 생김새와 소리를 탐색하고, 전통공연을 관람하며 전통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예술적 감성과 문화 감수성을 길러 바른 공연 관람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연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유아들이 부모님과 함께 전통공연을 통해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예술적 감성을 기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다율유치원(원장 박경숙)은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