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AI 정부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전략 제시
[세계타임즈 = 이채봉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23일 원주 본부에서 녹서포럼 박태웅 의장을 초청해 「AI 전환(AX)을 위한 인공지능 도입 및 활용 전략」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현 정부 국정과제 제24번 ‘세계 최고 AI 민주정부 실현’과 국정과제 제32-2번 ‘의료AI 등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성장 체계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공단 임직원의 인공지능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박태웅 의장은 지난 9월 8일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산하 공공AX분과위원회 분과장으로 위촉되었으며, 공공AX(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 전환)분과는 인공지능 기술을 공공 부문전반에 도입하여 행정 의사결정 및 정책 집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수립 및 추진을 총괄하고 있다.
강연에서는 정부공공 디지털 역량의 구조적 한계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 인공지능(AI) 시대 핵심 인프라 구축을 통한 데이터 혁신 및 AI 전환(AX)을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 전략을 제시했다.
박태웅 의장은 인공지능(AI) 기술은 역사상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조직의 경쟁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위기인식과 더불어 인공지능 활용을 강조했다.
아울러 “공단은 민감한 보건의료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노력 등 국민신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혁신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번 강연을 계기로 인공지능(AI) 시대에 걸맞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고, 지속적인 인공지능 역량강화 노력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하는 건강관리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