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시골길 운전 로드킬에 주의 하세요
공항소방서 영종119안전센터 지방소방장 박진형
심동윤 기자
news@thesegye.com | 2018-01-23 20:10:37
Warning: getimagesize(/home/thesegye/public_html/news/data/20180123/p1065611410213980_561_thum.jpg):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thesegye/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103
겨울철 시골길 운전,
특히 야간 운전 중에는 로드킬에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야생동물들이 먹이부족 등으로 민가 주변이나 도로가에 출현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속도로나 지방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로드킬로 인한 야생동물의 사체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이곳 영종도는 야간엔 특히 인적이 드물고 주위에 미개발 지역과 산악지역이 많아 고라니 등 야생동물 출몰이 종종 있는 지역 입니다.
몇일 전 야간 출동대기 중 동물구조 출동신고를 접수받고 도착한 현장에는 2차선 도로 한복판에 고라니 한마리가 쓰러져 있었고, 그 앞에는 여성운전자 한분이 길위에 차를 세워 놓고 안절부절하고 계셨습니다. 이런 경우 야생동물 뿐만 아니라 정차 차량에 의한 2차 사고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상황이 연출 될 수 있습니다.
첫째. 로드킬은 동물과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야생동물출몰지역’ 경고판 등 위험예상구간에서는 과속하지 않고 서행운전을 함으로써 갑자기 출몰하는 야생동물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둘째, 야간 운행 시 야생동물을 발견하면 전조등을 끄고 경적을 울려야 합니다. 야간에 야생동물이 강한 불빛을 보게 되면 그 자리에서 멈추거나 불빛을 향해 뛰어드는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야생동물이 전방 도로에 출현 시 핸들을 급조작하거나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자칫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번 경우처럼 로드킬이 발생했을 때 후속 조치 방법으로는 도로공사 1588-2504 로 연락하거나 야생동물보호협회 02-496-8230~1 또는 지역번호 + 120으로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스스로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이면 야생동물의 생명보호 뿐만 아니라 나 자신과 가족을 지키기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천=세계타임즈 심동윤 기자]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