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스러운 예비 중‧고생 위한 전환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 7일 중학교‧고등학교 전환기 특강 진행…학부모와 함께 달라지는 학교 생활, 수업 운영방식,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 미리 익히는 기회

이장성

news@thesegye.com | 2026-02-05 13:06:56

[동대문구 세계타임즈=이장성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예비 중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과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전환기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지원센터(왕산로 25, 7층)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급학교로 진학하게 되는 전환기는 수업방식과 평가기준, 학교생활 전반이 달라지면서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부담과 혼란이 커지는 시기다. 구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교육과정 운영체계와 흐름을 미리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특강을 준비했다.
 

『중학교 전환기 특강』은 2월 7일(토) 오후 1시부터 2시 30분까지 예비 중1 학생과 학부모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학교 입학이후 학생들이 실제로 마주하게 되는 하루 일과와 수업 운영방식,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운영, 교육과정 구성, 상·벌점 제도와 학교생활 규정 등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와 달라지는 학교생활 전반을 안내한다.
 

아울러 2월 7일(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고등학교 전환기 특강』에서는 중학교와 달라지는 고등학교 생활과 입시제도, 고교학점제 이해, 내신 관리와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방법 등을 중심으로 안내한다. 특히 학부모와 함께 참여함으로써 부모가 자녀의 진로선택과 학업설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전환기 교육은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진로 설계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겪을 혼란을 줄이고,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도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며 안정된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대문구 교육지원센터는 이번 특강 외에도 지역 내 초·중·고 및 학부모에게 1:1맞춤형 입시컨설팅, 학부모 코칭, 강남인강 지원 사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동대문구 교육지원센터 누리집과 네이버밴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동대문구 교육지원센터(☎02-2127-5183/5615)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